* PM(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에서 리더인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에 대해서...
PM의 역할은 프로젝트팀의 의욕과 유효성을 최대한 최상으로 끌어 올리고 이런 기조를 과업이 완수될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다.
분석지향적이며 책임분야내의 각 업무에 대해 세밀한 사항까지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인 기능부문 관리자(Functional Manager)와 비교하면, PM은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을 배경으로 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라 할 수 있다.
FM은 직접적이고 기술상의 감독자인 반면 PM은 촉진자이자, 매개자 역할을 한다.
그리므로, PM은 지식을 직접 적용하려고 시도하는 대신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다양한 인력을, 이를 필요로 하는 인력과 연결을 짓고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FM은 프로젝트 요원의 선정 및 사용기술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하더라도 프로젝트 관리는 어디까지나 PM의 몫이다.
PM은 프로젝트의 조직화, 충원, 예산수립, 지휘, 계획 및 통제 등의 역할을 한다.
* PM(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 프로젝트 관리
1. 모 기업에 대한 책임
모 기업, 모 조직에 대해서 PM은 자원의 적절한 보전,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시의적절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용의주도한 프로젝트 관리의 책임을 가진다. (상위경영층은 장래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에 대해 경고를 미리 받아야 한다.)
2.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
프로젝트와 관련된 여러 이해당사자들로부터의 상반되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의 본래의 모습을 유지, 보전하는 것이다.
PM은 정시에, 예산한도 내에서, 규격에 맞춰 프로젝트를 완수해야 하는 책임을 조금도 완화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3. 프로젝트 팀원에 대한 책임
PM은 프로젝트 팀을 위해 일해 온 팀원의 장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살펴 보아야 한다.
* PM(프로젝트 매니저)의 주요 임무 프로젝트 관리
1. 적정 자원의 확보
PM은 자원간에 존재하는 교환문제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숙련기계공은 범용 기를 다뤄 과업을 끝낼 수 있지만 초보 미숙련공은 그렇지 못하다.
외부에 하청을 주는 것은 부족한 생산능력이나 기술을 보완해 주기도 하지만 일정상의 차질을 가져오기도 한다.
생각지도 못한 특수한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2. 인력확보와 동기부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원은 어디선가 차용되어 와야만 한다는 사실이 PM에게 있어서는 가장 큰 문제이다.
프로젝트 팀원으로 바람직한 사람은 프로젝트 과업에 내재하는 도전과 다양성에 자연히 이끌리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팀원이 프로젝트에서 느끼는 도전과 자아성취외에는 별다른 동기부여를 PM이 느끼게 하기에는 힘들다.
3. 장애 극복
프로젝트의 특성은 그 독특성에 있다. 그러므로 PM에게는 위기가 연속적으로 닥치고 이를 늘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4. 프로젝트 목표간의 교환문제(Trade-off) 해결
PM에게는 비용, 시간, 성과 등 프로젝트 목표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 및 교횐문제를 해결해야 될 의무가 있다.
5. 실패의 위험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극복
6. 광범위한 의사소통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은 외부인, 최고경영층, 기능부서, 고객, 심지어는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일들을 필요로 한다. PM은 외부세계와 프로젝트 사이의 연결 핀이다.
* 의사소통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PM이 이해해야 할 3가지
1) PM은 그 프로젝트가 왜 있게 되었는지? 즉 그 프로젝트의 의도를 충분히 알아야 한다.
2) PM은 최고경영층의 지원을 획득하는 것이 핵심적이다.
3) PM은 공고한 정보망을 구축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 PM(프로젝트 관리자) 선정시 고려요인 프로젝트 관리
1. 신뢰성
1) 기술적인 면에서의 신뢰성
프로젝트 기술에 대해서 상위 경영층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발주자의 기술상 필요(Needs)나 희망사항을 프로젝트 팀에게 중계할 수 있어야 한다.
2) 관리적인 면에서의 신뢰성
프로젝트의 모든 관계자(팀, 경영진, 기능부서, 의뢰인)들의 이해관계르 다른 상대방 관계자에게 대변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2. 감각
PM은 기술상의 문제를 감지하는 센스를 가져야 한다.
PM은 개인감정과는 상관없이 협조하도록, 그리고 개인적인 호 불호를 개입시키지 말고
오로지 프로젝트 목표의 성취에 집중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하여야 한다.
3. 리더쉽
PM은 팀원들의 강점을 부각시키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약점은 덮어 주며,
언제 자유를 주고 또 언제 의사를 표시하고, 언제 침묵을 지켜야 할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성숙도가 낮은 부하들은 인관관계 지향적이기 보다는 과업지향적으로 다루고,
성숙도가 높은 부하들에게는 인간관계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일 필요가 없으며,
과업의 수행을 엄격하게 감독할 필요가 없다.
*PM은 실무자도 아니고, 관리자도 아니고 리더가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CEO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가 새로이 모든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가운데 핵심이 되고 있다.
모든 조직은 정체하면 그 생명력을 잃는다. 그러므로 부단히 변신하고 변화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변화의 관리에 있다. 멋있는 말로 하자면 변화경영관리라 할 수 있겠다.
변신 실패의 근본적인 두가지 원인은 무엇일까?
첫째.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실패하게 된다.
두번째. 변화를 어떻게 주도해야 할 지 몰라서 실패하게 된다.
프로젝트 관리의 주요 원칙
1) 프로젝트 선정은 전략의 큰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단계 별 접근을 시도하라.
3) 이해관계자를 참여시켜라.
4) 계획에 대비하여 실적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라.
5) 진도를 검토하는 회합도 공식화되어야 한다.
6) 프로젝트의 성패요인에 늘 유의하라.
2)=> 프로젝트의 마지막 즉 결과에 대해서 큰 그림을 그리고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제안 - 아이디어 또는 필요성 확인
기초조사 - 가능한 소요자원과 솔루션에 대한 개략적 검토
상세조사 - 여러 대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선택된 솔루션 정의
개발 및 검사 - 솔루션 구축
시험실행 - 실제 상황에서 솔루션 시험 적용
운영 및 종료 - 실무에의 적용 및 프로젝트 종결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 중점을 둔다고 함은 최종 결과가 조금이라도 실제적으로 형성되기 전인 조사 단계에서 프로젝트 전체 기간의 30~50%에 해당하는 시간을 쓴다는 말이다.
초기단계에서 철저히 준비를 하는 경우 마지막 실용화 단계가 상당히 단축된다는 사실은여러 연구에서 실증된 바 있다.
초기에 옳은 결정을 내리면, 프로젝트 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도 있고,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3) => 이해관계자라면 프로젝트에 개입되거나, 프로젝트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되는 사람을 일컫는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활용하게 될 사용자나 고객과 같은 이해 당사자를 관여시키면 프로젝트 수행 단계마다 결과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일찌감치 이들을 개입시키면 변화의 강한 동력을 제공하지만, 이들을 무시하면 실패를 자초하게 된다.
(광범위한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라.)
프로젝트 팀원 사이의 팀웍과 부단한 헌신이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기간 내에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노력하는 일도 중요하다.
5) => 첫째, 회의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만으로 회합 참석 대상자를 국한하라.
둘째, 보고와 관련한 기준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셌째, 보고회의는 정기적으로 열어야 한다.
실적 점검을 통해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책임도 주어지고 권한도 주어져야 한다.
6) => 조직의 성공은 프로젝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리스크는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개별 부서 관점에서의 최적화는 진정한 최적화가 아니다. 기업전체 관점에서 사고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위 경영자가의 아이디어라도 그리 좋지 않으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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