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일시정지' 단속, 뿔난 운전자들... 신호등 설치가 답일까?
'적색신호 우회전' 위반 범칙금 6만원
"준수 어렵고 복잡" 경찰 단속에 반발
횡단보도 위치조정 등 대안 요구 쇄도
전문가 "교통체증 등 부작용이 더 커"
경찰이 교차로 우회전 시 일시정지 단속을 개시한 가운데 2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교차로에 우회전 시 일단멈춤 표시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전 서울 광진구의 한 교차로. 전방 신호가 빨간불인 데도 1톤 트럭이 멈추지 않고 첫 번째 횡단보도를 지나친 후 그대로 우회전했다. 보행자가 두 번째 횡단보도를 건널 참이었지만, 멈추지 않았다. 30분간 지켜본 결과, ‘우회전 일시정지’ 의무를 준수한 차량은 21대 중 5대에 그쳤다. 이곳에서는 올 2월 횡단보도를 건너던 70대 여성이 우회전하던 25톤 덤프트럭에 치여 숨졌다. 큰 사고를 겪고도 별반 달라진 건 없는 셈이다.
단속만 안 했을 뿐, 해당 차량은 범칙금 부과 대상이다. 전날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계도기간이 끝나면서 모든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직진 방향 신호가 빨간불이면 우회전하기 전 마주치는 횡단보도 앞에서 정지해야 한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운전자들은 하나같이 “악법 중 악법”이라고 분개했다. 택시기사 70대 정모씨는 “전방 신호가 적색일 때 멈추고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을 때까지 기다리다, 다른 쪽 교차로 신호가 바뀌며 발이 묶이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법을 어떻게 지키란 거냐”고 비판했다. 30대 김모씨도 “처음엔 보행자 유무만 따져 우회전하라더니, 이젠 전방 신호, 보행자에 따른 시나리오가 몇 개인지 숙지하기도 어렵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우회전 신호등 설치? "교통체증 불가피"
우회전 교통사고 현황. 그래픽=김문중 기자
우회전 신호등이 가장 편리한 방안인 것은 맞다. 복잡한 법규를 숙지할 필요 없이 신호등 색깔에 따라 움직이면 그만이다. 실제 전날 오후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경기 성남시 수정구의 한 교차로를 1시간 정도 관찰해 보니, 적색 신호에 우회전한 차량은 10대가 채 되지 않았다. 한 교통경찰관은 “신호등 위반을 블랙박스로 찍어 신고하는 사람이 많아서 운전자들이 신호는 잘 지키는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조준한 삼성교통문화안전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신호등을 새로 만들면 우회전 기회가 현격하게 감소한다”고 단언했다. 예컨대 일반 교차로에서는 전방 신호가 적색이든, 녹색이든 서행하면서 우회전 차량이 빠져나갈 수 있다. 반면 우회전 신호등 체계에선 ‘녹색 화살표’ 신호가 켜졌을 때만 우회전할 수 있다. 되레 교통체증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경찰이 ‘1년간 3건 이상 우회전 차량 사고 발생’ 등 조건을 걸어 신호등을 제한적으로 설치해온 배경이다. 경찰 관계자는 “우회전 구간이 4개씩 있는 전국 교차로 2만여 곳에 신호등을 다 설치하면 8만 개나 된다.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횡단보도 더 밖으로? "보행권 훼손 우려"
우회전 일시정지 위반 차량 단속 이틀째인 23일 오전 서울 시내 한 교차로에서 교통경찰이 단속을 하고 있다. 뉴시스
횡단보도 위치 조정 역시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ㅁ’자 모양으로 설치된 교차로 횡단보도를 중심부에서 10~20m가량 밖으로 밀어내면 대형차량의 우측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장점은 있다. 다만 보행자 동선이 훼손될 수 있다. 보행자가 사거리를 건널 때 ‘삥’ 돌아가야 해, 녹색불이 들어올 경우 횡단보도까지 가지 않고 바로 도로를 건너는 무단횡단이 늘 가능성이 작지 않다. 고준호 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는 “횡단보도 위치를 조정하면 차량의 교차로 통과시간이 더 길어지고, 덩달아 신호 시간도 더 늘어나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회전 규제가 그나마 사고를 줄이는 현실적 해법이라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한국처럼 전방 적색 신호에 우회전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 캐나다 정도”라며 “지금까지 보행자 보호보다 운전자 권리를 보장하는 측면이 컸는데, 그런 불균형을 해소해 가는 과정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차로 우회전 방법. 그래픽=김문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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